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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의 필수품이 된 보조배터리는 이제 여행 가방 속 빠져서는 안 될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특히 10000mAh 용량의 보조배터리는 스마트폰을 여러 번 충전할 수 있는 넉넉함과 휴대성의 균형을 잘 갖추고 있어 많은 분이 선호합니다.
하지만 항공기 탑승을 앞두고 있다면, 이 보조배터리를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항공 안전 규정은 지속해서 강화되고 있으며, 보조배터리 관련 규정 또한 예외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잘못된 정보로 인해 공항에서 보조배터리를 압수당하는 불상사를 겪지 않도록, 2025년 최신 규정을 바탕으로 10000mAh 보조배터리의 기내 반입에 대한 모든 것을 상세하고 정확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10000mAh 보조배터리, 위탁수하물은 절대 불가

가장 먼저 기억해야 할 핵심 원칙은 모든 보조배터리는 반드시 ‘기내에 직접 휴대’하여 탑승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10000mAh 보조배터리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리튬이온 배터리가 포함된 보조배터리는 외부 충격이나 압력 변화에 의해 화재나 폭발의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만약 화물칸에 실린 위탁수하물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조기에 발견하고 신속하게 대처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반면, 기내에 휴대하고 있을 경우 이상 징후를 빠르게 감지하고 승무원의 도움을 받아 즉각적인 조처를 할 수 있어 잠재적인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안전상의 이유로 전 세계 모든 항공사는 보조배터리를 위탁수하물로 부치는 것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습니다. 공항 보안 검색대에서 위탁수하물에 보조배터리가 발견되면, 수하물 개봉 및 해당 물품 제거를 요구받게 되며 이 과정에서 시간이 지체되거나 최악의 경우 보조배터리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용량 및 수량별 반입 규정 상세 안내
보조배터리 반입 규정은 용량(Wh)에 따라 허용되는 수량이 달라집니다. 대부분의 여행객이 사용하는 10000mAh(약 37Wh) 보조배터리는 가장 규제가 적은 구간에 해당하지만, 여러 개의 보조배터리를 가져가거나 더 큰 용량의 배터리가 필요한 경우를 대비해 정확한 기준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표는 2025년 국토교통부의 표준안에 따른 용량 및 수량별 반입 규정을 정리한 것입니다. 항공사에 따라 자체적으로 더 엄격한 규정을 적용할 수도 있으므로, 여행 전 이용하는 항공사의 규정을 한 번 더 확인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용량 (Wh) | 용량 (mAh, 3.7V 기준) | 1인당 반입 허용 수량 | 항공사 사전 승인 필요 여부 |
100Wh 이하 | 약 27,000mAh 이하 | 5개까지 | 불필요 (단, 6개 이상은 승인 필요) |
100Wh 초과 ~ 160Wh 이하 | 약 27,000mAh 초과 ~ 43,000mAh 이하 | 2개까지 | 필수 |
160Wh 초과 | 약 43,000mAh 초과 | 반입 절대 불가 | 해당 없음 |
용량 확인의 중요성: mAh가 아닌 Wh(와트시) 기준

항공기 보조배터리 반입 규정의 핵심은 용량 제한이며, 이 용량의 기준 단위는 밀리암페어시(mAh)가 아닌 와트시(Wh)입니다. 대부분의 보조배터리에는 mAh 단위 용량이 크게 표시되어 있어 혼동하기 쉽지만, 항공사 규정은 Wh를 기준으로 합니다. 10000mAh 보조배터리는 대부분 기내 반입이 허용되지만, 정확한 규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Wh 계산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Wh는 전압(V)과 전류량(Ah)을 곱한 값으로, 전력량(Wh) = 전압(V) x 용량(Ah)
공식을 통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mAh는 1000으로 나누어 Ah로 변환합니다. 일반적으로 리튬이온배터리의 정격 전압은 3.7V이므로, 10000mAh 보조배터리는 3.7V x (10000mAh / 1000) = 37Wh
로 계산됩니다. 이는 항공사 반입 기준인 100Wh보다 훨씬 낮은 수치이므로 안심하고 반입할 수 있습니다.
기내에서 보조배터리 사용과 보관, 이것만은 지키세요
공항 보안 검색대를 무사히 통과했다고 해서 모든 것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2025년부터는 기내에서의 보조배터리 보관 및 사용에 대한 규정도 강화되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보조배터리를 좌석 위 선반에 보관하는 행위가 금지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는 만약의 경우 배터리에서 발열이나 연기가 발생했을 때 승무원이 즉시 인지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보조배터리는 반드시 좌석 앞주머니에 보관하거나, 탑승객이 직접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기내에서 보조배터리를 이용한 전자기기 충전은 가능하지만, 보조배터리 자체를 항공기 좌석에 마련된 USB 포트나 전원 콘센트에 꽂아 충전하는 행위는 대부분의 항공사에서 금지하고 있습니다. 과열로 인한 화재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일부 저비용 항공사(LCC)의 경우, 안전 강화를 위해 기내에서 보조배터리를 사용해 개인 기기를 충전하는 행위 자체를 금지하는 곳도 생겨나고 있으니, 탑승 후 승무원의 안내에 귀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기내에서 보조배터리가 심하게 뜨거워지거나, 부풀어 오르거나, 연기가 나는 등 이상 징후가 보이면 절대 만지지 말고 즉시 객실 승무원에게 알려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Q1: 10000mAh 보조배터리, 몇 개까지 가져갈 수 있나요?
- A1: 10000mAh 보조배터리는 약 37Wh로, 100Wh 이하 규정에 해당합니다. 대부분의 항공사는 100Wh 이하 보조배터리를 1인당 5개까지 허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항공사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5개 이상 가져가야 한다면 이용하는 항공사에 미리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Q2: 보조배터리 표면에 용량 표시가 지워졌는데, 가져가도 되나요?
- A2: 안됩니다. 용량(Wh 또는 mAh와 V)이 명확하게 식별되지 않는 보조배터리는 항공 보안 규정상 반입이 거부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항공사 직원이 용량을 확인할 수 없는 배터리는 잠재적 위험물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여행 전에는 반드시 용량 표시가 선명한 제품을 준비해야 합니다.
Q3: 위탁 수하물에 실수로 보조배터리를 넣고 부쳤다면 어떻게 되나요?
- A3: 수하물 엑스레이 검색 과정에서 발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공항 직원이 호출하여 가방을 열어 보조배터리를 제거하도록 요청받게 됩니다. 만약 주인을 찾지 못하거나 시간이 촉박할 경우, 해당 수하물의 항공기 선적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최악의 상황을 피하려면 짐을 부치기 전 반드시 기내용 가방으로 옮겼는지 재차 확인해야 합니다.
Q4: 보조배터리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 케이스도 규제 대상인가요?
- A4: 네, 그렇습니다. 배터리 일체형 케이스 역시 보조배터리와 동일한 리튬이온 배터리로 취급됩니다. 따라서 장착된 기기와 분리하여 용량을 확인받아야 할 수 있으며, 위탁 수하물 반입은 금지되고 반드시 기내에 휴대해야 합니다. 케이스에 표시된 용량 또한 항공 규정(100Wh 이하 등)을 준수해야 합니다.
Q5: 해외 공항에서도 한국과 동일한 규정이 적용되나요?
- A5: 네,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보조배터리 기내 반입 규정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권고에 따라 만들어진 국제 표준이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와 항공사가 Wh를 기준으로 용량을 제한하고 위탁 수하물을 금지하는 동일한 규정을 따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국가나 공항에서 더 엄격한 자체 규정을 적용할 수도 있으므로, 경유하거나 입국하는 국가의 규정을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여행의 즐거움이 작은 보조배터리 하나 때문에 시작부터 방해받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2025년의 강화된 규정은 조금 더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한 중요한 약속입니다. 이 글에서 안내된 Wh 기준 확인, 올바른 포장 및 보관 방법을 잘 숙지하여 안전하고 편안한 항공 여행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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